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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타이칸 터보S, 전기차로 완성한 포르쉐의 질주본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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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시승기] 타이칸 터보S, 전기차로 완성한 포르쉐의 질주본능

전기차임에도 주행성능과 가속력, 모두 포르쉐 DNA 유지
주행거리 289km 아쉽지만 270kW 급속충전기능도 매력적

서종열 기자

기사입력 : 2022-05-27 15:33

포르쉐코리아가 지난 18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포르쉐월드로드쇼 2022'를 개최했다. 앞쪽에서부터 타이칸 GTS, 타이칸 터보S, 타이칸 터보 순. 사진=포르쉐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포르쉐코리아가 지난 18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포르쉐월드로드쇼 2022'를 개최했다. 앞쪽에서부터 타이칸 GTS, 타이칸 터보S, 타이칸 터보 순. 사진=포르쉐코리아
글로벌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가 지난 18일 경기도 용인시 스피드웨이에서 '포르쉐 월드로드쇼 2022(PWRS)'를 개최했다. 이날 포르쉐코리아는 30여대에 달하는 다양한 차종들을 제공했는데, 그중에서도 군계일학은 단연 포르쉐 전기차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인 타이칸 터보S였다.

타이칸 터보S는 기본 가격만 2억3000만원대에 달하는 최고 사양의 전기차다. 전·후방 차축에 전기모터를 각각 장착했으며, 최고출력 625마력(런치컨트롤 사용 시 최고 761마력)에 최대토크 107.1kgm의 힘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2.8초 만에 가속할 수 있다.

스펙만 보면 타이칸 터보S는 포르쉐 가문의 맏형격인 911 터보S를 능가한다. 타이칸 터보S가 포르쉐 전기차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이유다.

전체적인 모습은 포르쉐 가문 특유의 개구리 디자인을 그대로 빼닮았다. 다만 2도어가 아닌 4도어 모델인 만큼 라인 비율은 911 카레라보다 스포츠세단인 파나메라에 가깝다. 전면부에서는 타이칸 특유의 'ㄱ'형 디자인이 눈에 띈다. 후면부는 911 모델의 유선형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실내모습은 기존 포르쉐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크로노와치가 센터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은 여타 포르쉐 라인업과 같지만, 콧픽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버튼으로 마무리됐던 기존 포르쉐와는 달리 타이칸의 내부는 LCD패널들만이 자리하고 있다. 수많은 버튼들은 타이칸에서 LCD 패널 안으로 사라졌다.

타이칸 터보S를 타고 스피드웨이 트랙에 들어섰다. 주행모드를 '트랙'으로 변경하자, 동시에 차량 안전장치들이 해제됐다는 메시지가 패널에 표시됐다.

곡선주로를 거쳐 쫙 뻗은 직선주로에 들어서자 포르쉐가 추구하는 달리는 즐거움을 곧바로 느껴졌다. 가속페달을 깊숙하게 밟자 '부웅'하는 배기음과 함께 계기판의 바늘들이 곧바로 오른쪽으로 눕는다. 속도는 순식간에 160km/h를 넘어섰고, 중력에 의해 몸이 뒤로 밀려나자 버킷시트가 이를 단단하게 감쌌다.

곡선주로를 앞에 두고 브레이크를 강하게 내려찍자 계기판의 바늘들이 다시 왼쪽으로 쏠리면서 순순하게 속도가 줄어든다. 너무 빠른 감속에 운전석에 파묻힌 몸이 앞으로 쏠렸지만, 어깨를 감싼 안전벨트가 팽팽하게 되감긴다.

속도를 줄이지 않고 탄력주행을 통해 급격한 코너에 도달하자 2.3톤의 타이칸이 아스팔트를 잡고 있는 것처럼 탄탄하게 속도를 유지해간다.

트랙을 두 바퀴 돌자 타이칸 터보S의 아이덴티티가 기억났다. 전기차 형태의 고사양 스포츠카가 바로 타이칸 터보S였던 것이다.

아쉬운 점은 주행거리다. 타이칸 터보S의 주행거리는 289km에 불과하다. 다만 270kW 급속충전기능을 통해 빠르게 주행거리를 회복할 수 있다. 타이칸 터보S의 가격은 2억3760만원이다.


서종열 글로벌모터즈 기자 seojy78@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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