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모터즈

글로벌모터즈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연기.. 늦춰진 일정에 ‘숨겨진 이면’

메뉴
0 공유

기획·이슈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연기.. 늦춰진 일정에 ‘숨겨진 이면’

8월 8일에서 10월로 늦춰.. 차량 디자인 등 기술적 어려움 전망
머스크 CEO, ‘모델 2’ 제작까지 늦추며 “자율주행에 집중” 선언
크루즈, 웨이모 등 등과 치열한 경쟁.. 소비자 불안 해소도 과제

이정태 기자

기사입력 : 2024-07-12 09:35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출처=테슬라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출처=테슬라 유튜브
11일(현지시각)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로보택시 공개 행사를 8월 8일에서 10월로 연기했다. 로보택시 공개 연기는 프로토타입 차량 제작에 필요한 시간이 더 필요한 데 따른 것으로, 이미 이번 주에 디자인 팀에는 차량의 일부 요소를 다시 작업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일론 머스크 CEO가 최근 회사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감축하고 “자율주행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 점을 고려하면, 테슬라가 로보택시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려는 전략적 판단으로 보인다.

머스크 CEO는 과거에도 약속 위반이나 발언 논란으로 비난을 받았다. 이번 로보택시 공개 연기도 이러한 패턴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다.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연기 소식과 더불어, 일론 머스크 CEO의 인력 감축 발표 또한 테슬라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테슬라 주가는 이번 보도 이후 8% 넘게 급락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로보택시 발표 연기 이유


먼저 프로토타입 제작 지연 등 기술적 어려움이 연기 이유로 꼽힌다. 최첨단 기술을 구현하는 로보택시는 예상보다 더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 시스템, 배터리 기술 등 관련 분야에서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디자인 변경도 문제가 된다. 일론 머스크 CEO는 최근 로보택시 디자인에 대한 불만족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러한 디자인 변경으로 인해 프로토타입 제작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했을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최근 글로벌 공급망 문제는 자동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테슬라 또한 부품 공급 지연으로 인해 프로토타입 제작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에 집중하는 테슬라의 전략적 판단도 연기 이유 중 하나다. 머스크 CEO는 최근 "테슬라는 자율주행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테슬라가 로보택시 사업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다른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일부 조정하거나 축소할 가능성도 있다.

테슬라는 최근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감축했다. 이는 회사의 재무 악화와 더불어, 로보택시 개발에 집중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될 수 있다. 인력 감축으로 인해 로보택시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불확실한 시장 상황도 영향을 미쳤다. 최근 경기 침체 우려와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해 테슬라 로보택시의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 테슬라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로보택시 출시 전략을 조정하기로 결정했을 수 있다.

테슬라 로보택시,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


일론 머스크 CEO는 지난 4월 로보택시 행사를 처음 발표하면서, 이 차량은 새로운 플랫폼 기반으로 제작되고 가격은 약 2만5000달러(약 3400만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머스크는 스티어링 휠과 페달이 없는 로보택시 개발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테슬라가 내부적으로 진행하던 로보택시와 2만5000달러짜리 자동차(모델 2로 불림) 개발 계획을 변경한 것을 의미한다.

저가형 ‘모델 2’는 개발 및 생산 비용이 높아 수익성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테슬라는 비용 절감을 위해 모델 2 개발을 취소했다는 분석도 있다.

최근 전기차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선호도 또한 변화하고 있다. 테슬라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모델 2 대신 로보택시 개발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는 추측이다.

모델 2는 새로운 플랫폼 기반으로 제작될 예정이었지만,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개발에 지연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테슬라 자율주행시스템 사진=유튜브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자율주행시스템 사진=유튜브 캡처


테슬라, 로보택시 집중 전략


로보택시는 차량 공유 서비스 등을 통해 높은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으로 기대된다. 테슬라는 로보택시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

로보택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확보도 노린다. 로보택시는 자율주행 기술의 중요한 응용 분야다. 테슬라는 로보택시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고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려는 전략이다.

크루즈, 웨이모 등 다른 경쟁 회사들도 로보택시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테슬라는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로보택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로보택시 시장 어떻게 될까


로보택시 시장은 앞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시 지역에서 대중교통 수단으로 로보택시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블루 오션’을 놓고 크루즈, 웨이모, 우버 등 다양한 기업들이 로보택시 시장 진출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테슬라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이 필요하다.

로보택시 상용화에는 안전성, 보험, 책임 등 다양한 규제 문제가 풀어야할 과제다. 테슬라는 관련 규제 완화를 위해 정부 및 기관들과 협력이 우선이다.

소비자들은 아직 로보택시에 대한 불안감 불식도 만만찮은 걸림돌이다. 테슬라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로보택시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적극 입증해야한다.


이정태 글로벌모터즈 기자 jtlee@g-enews.com
<저작권자 © 글로벌모터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