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수소차는 다소 주춤했지만, 최근 토요타와 BMW의 협력 강화 소식이 들려오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닛케이 아시아는 27일(현지시각) 양사가 다음 주에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가까운 미래에 확대된 협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두 글로벌 자동차 기업은 연료 전지 차량(FCV) 개발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 왔으며, 최근에는 협력 범위를 확대하여 수소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토요타와 BMW의 수소차 시대를 향한 발걸음
토요타와 BMW는 배출가스 없는 이동성과 탄소 중립 사회 구현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수년간 협력해 왔다. 특히, 수소 연료 전지 기술 개발에 있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왔다. 최근 양사는 협력 범위를 확대하여 수소 탱크, 연료 전지 시스템 등 핵심 부품 공유를 통해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수소차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토요타와 BMW는 왜 수소차에 주목할까
양사는 전기차의 한계 극복의 해답을 수소차에서 찾고 있다.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과 충전 시간의 한계, 겨울철 성능 저하 등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반면 수소차는 충전 시간이 짧고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저온 환경에서도 성능이 안정적이라는 장점을 보여준다.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이 활발하다. 정부의 지원 정책과 함께 수소차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수소차 시장은 점차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 중립에 대한 목표 수단으로도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위한 노력이 강화되면서 수소차는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으로 꼽힌다.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