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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車판매·전기차 확산...코로나 이후에도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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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車판매·전기차 확산...코로나 이후에도 여전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1-05-21 13:01

포드사의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포드사의 로고. 사진=로이터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확산되면서 일상 복귀가 빨라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대표적 이동수단인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덩달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 이후 자동차 산업은 어떤 양상을 보일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도 늘고 있다.

지난 해 급속히 소비가 늘어난 전기차 구입이 지속될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이전처럼 내연차 시장이 다시 위력을 발휘할 것인지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이슈다.

미국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구매가 늘어났지만 백신 보급으로 일상으로의 복귀가 진행되면서 쇼룸을 직접 찾아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기후환경 보호의 절실함을 느낀 고객들은 자동차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내연차의 시대에서 결국 탄소 배출이 적은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시대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인식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당장 수치는 전기차 보급 속도와 비례해서 미흡하지만 전기차로의 전환은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각국 정부에서 생명과 직결된 전기차 안전성 강화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규정 등을 어떻게 만들어갈지도 전기차 시대를 좌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 판매 증가 불구 쇼룸 판매로의 복귀


코로나 발병 이후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으로 나가지 못하는 가운데 카주(Cazoo)와 클린치(Clinch)와 같은 자동차 회사의 온라인 판매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코로나가 발병해 매장이 폐쇄된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카잠(Carzam)의 경우 지난 4월 12일 쇼룸을 재개장한 후에도 온라인 자동차 구매가 늘어나자 앞으로도 온라인 시장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의 주요 온라인 자동차업계에서는 전염병이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가속화했다고 믿고 있다.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는 이점과 안전과 자신감으로 온라인 구매가 향후로도 지속될 것으로 본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소비자 모두 코로나 때문에 쇼룸이 폐쇄된 가운데서도 자동차 거래가 계속할 수 있도록 기술이 제공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은 행운이었다. 전염병이 1년 이상 진행되면서 자동차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는 속도를 높였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만으로는 소비자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부분도 발견되고 있다. 온라인 구매가 효과가 입증된 것은 사실이지만 고객들은 직접 새로운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흥분을 여전히 느끼고 싶어 한다.

이에 일부 자동차 회사에서는 새로운 쇼룸에 투자하고 있다. 포르쉐는 2021년과 2022년에 계속해 소매 쇼룸개장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버투 모터스에서는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구경한 다음 전자 상거래로 직접 결제를 하는 것이 매우 낮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초기 보기 및 화상 채팅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실제 자동차를 보고 직접 운전대를 잡아보기 위해 대리점을 방문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 2020년 버투 모터스는 대리점을 통해 13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는데 그 중 428대만이 온라인으로 거래가 완결됐다고 한다. 이에 버투 모터스는 온라인 운영과 함께 새로운 쇼룸에 투자하고 있다. 코로나가 종식되고 나면 쇼룸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정부의 역할


기후변화에 대한 의식이 확산되면서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브랜드에 더 많은 호응을 보이자 내연차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전 세계적으로 고객들은 비즈니스의 핵심에서 지속 가능성을 원한다. 폭스바겐, 도요타, 제너럴일렉트릭 등은 2030년까지 배터리-전기 차량만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기업을 재창조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은 또한 저탄소 연료에 대한 연구의 증가를 촉발하고 있다. 포르쉐는 올해 초 합성 연료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추가 투자는 연료 회사뿐만 아니라 아우디, BMW, 마쓰다와 같은 제조업체에 의해 계획된다.

한편 내연차 기업들의 연료 합성 개발이 전기차 상승을 막을 가능성은 낮지만, 각국 정부에서는 유해한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각국 정부에서는 결국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보급을 권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안전, 효율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지속 가능성과 같은 분야에서 각종 규제 등으로 소비자의 역할 만큼이나 중요해지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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