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인도 델리정부가 2026년 8월 15일까지 내연기관 이륜차의 판매를 전면 금지 계획을 보류했다.
인도 델리 정부가 기존 전기 자동차(EV) 정책을 수개월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2025년 3월 31일 만료 예정이었던 이 정책은 추가로 3개월 연장되어 당분간 유지될 예정이라고 17일(현지시각) 바이크웨일이 보도했다.
이번 정책 연장과 함께 델리 정부는 당초 추진했던 전기차 정책 2.0, 특히 2026년 8월 15일까지 내연기관 이륜차의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공격적인 계획을 철회하기로 확정했다. 며칠 전 보도를 통해 알려졌던 바와 같이, 2026년 8월 15일부터 델리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형 이륜차는 전기 자동차만 허용될 것이라는 전망은 이번 결정으로 인해 보류되었다.
정부의 이러한 정책 변화는 델리 지역 내 전기차 채택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델리 정부는 2024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나, 실제 달성된 수치는 14%에 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주 내에서 전기차 채택을 확대함으로써 전반적인 대기 오염 수준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델리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인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농작물 잔여물(그루터기) 소각이며, 이는 통상 10월에서 11월 사이에 가장 심각한 수준에 달한다. 이 시기의 그루터기 소각은 델리 전체 오염의 14%에서 최대 38%까지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차량 배기가스는 약 11%로 두 번째 주요 오염원이며, 산업 및 주거용 배기가스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델리 정부는 대기 오염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차량을 규제 대상으로 삼아왔다. 하지만 델리 외곽 지역에서 발생하는 그루터기 소각을 통제하기 위한 실질적인 변화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이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면 델리의 오염 수준을 더욱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결국 델리 정부의 이번 전기차 정책 연장 결정과 이륜차 전면 전기화 계획 보류는, 현재까지의 전기차 보급 성과와 지역 대기 오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