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자율주행 전문 기업 오로라(Aurora)와 자율주행 기술 공동 개발을 예고했다.
두 회사는 오는 2021년까지 스마트시티에서 레벨 4 수준(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의 도심형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계획했다.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는 오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2018 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연구개발총괄 담당 양웅철 부회장과 오로라의 크리스 엄슨(Chris Urmson) CEO가 공동 발표할 예정이다.
오로라는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과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Sterling Anderson), 우버의 인식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Drew Bagnell) 등 전 세계 자율주행 기술의 선구자들이 설립한 기업이다.
특히 자율주행 분야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각종 센서 및 제어기, 그리고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 백엔드(Back-End) 솔루션 등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과 오로라는 3년 이내에 업계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우선적으로 구현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 양사가 목표하고 있는 레벨4 자율주행 단계는 운전자 개입 없이도 차량 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운전자가 돌발 상황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는 조건만 있을 뿐 사실상 완벽한 자율주행 수준에 가깝다.
현대차그룹과 오로라는 우선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할 최적의 스마트시티를 선정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는 대도시 전체에 IoT 기술이 적용돼 전반적인 운영 효율화, 지능화가 가능한 기술 주도형 도시로 일컫는다.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에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가 최우선적으로 활용되며 대용량 전지를 탑재해 전력공급 및 장거리 주행 등 장점으로 시험차량으로 적합 의견을 얻었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수소전기차에 자율주행 4단계 수준의 기술들을 탑재해 다음달 초부터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할 계획이어서, 이를 통해 얻은 경험들은 오로라와의 공동연구 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15년 말 미국 네바다주로부터 투싼 수소전기차와 쏘울EV의 자율주행 운행 면허를 취득했으며, '16년에도 아이오닉 자율주행차에 대해 자율주행 운행 면허를 획득했다.
한편 현대·기아차의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은 지난해 열린 CES에서 아이오닉 기반의 자율주행차가 라스베이거스 도심 주야 자율주행 시연에 성공해 눈길을 끈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