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타고 있을까?’. 도로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스프린터'와 현대자동차 '쏠라티' 등 프리미엄 밴을 만날 경우 드는 생각이다. 왠지 특별한 사람이 타고 있을 것 같은 차. 리얼시승기는 이런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이들 프리미엄 밴을 만났다. '스프린터'와 '쏠라티'가 주인공이다.
◇프리미엄 밴 최강자 '벤츠 스프린터'
스프린터는 지난 1995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여 년간 130개국에서 300만대 이상 판매됐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6년 뉴 스프린터가 상륙했다.
벤츠 스프린터가 대중에게 유명해진 것은 지난 2011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면서부터다. 당시 정 부회장은 스프린터를 혼자 타고 다니면서 고속도로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해 논란을 낳았다.
측면부에는 거대한 전동식 슬라이드 문이 있다. 문이 스스로 열리며 승객의 편리한 승하차를 위해 접이식 발판이 나온다. 대형 밴답게 몸을 숙이지 않고도 차량에 오르내릴 수 있다. 아쉽게도 이 부분은 차주가 직접 튜닝업체를 통해 장착한 장치다. 내부로 들어서면 마을버스에서 봤던 손잡이 때문에 승하차가 수월해 보인다.
리얼시승기가 만난 쏠라티는 자동 개폐되는 뒷문을 제외하고 일절 옵션을 추가하지 않은 모델이다. 실내는 14인승 구조다. 시트는 방석이 좁은 편이지만, 많은 승객의 이동에 초점을 맞췄다. 고속버스처럼 위쪽에 짐을 보관할 수 있도록 선반이 있다. 창문틀 곳곳에 탈출용 망치를 부착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