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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래 모빌리티 발명왕 뽑는다"...2021 '발명의 날'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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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래 모빌리티 발명왕 뽑는다"...2021 '발명의 날' 개최

특허 관련 사내 우수 활동 포상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 제안 활성화
사내 연구 활동 지속적 장려

기사입력 : 2021-05-24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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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 지난 20일 남양연구소에서 R&D 인재들의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고 우수 특허 개발자들에게 포상을 실시하는 '발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현대차
현대차·기아가 지난 20일 남양연구소에서 R&D 인재들의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고 우수 특허 개발자들에게 포상을 실시하는 '발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기아가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R&D 지적자원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20일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R&D 인재들의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고 우수 특허 개발자들에게 포상을 실시하는 '발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11년째를 맞는 '발명의 날'은 국내 자동차 업계의 대표적인 R&D 지식 경연 행사 중 하나다.

현대차∙기아는 연구개발 부문 신기술과 양산 차량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별해 특허 출원과 포상을 시행해왔다.

여기서 발굴된 각종 혁신 기술들은 현대차·기아의 차량 상품성 향상과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 경쟁력 제고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현대차∙기아에서 특허로 출원한 3100여 건의 사내 발명 아이디어 중 자율주행, 도심 항공 교통(UAM), 차세대 배터리, 전동화 파워트레인 등 미래 핵심 기술 분야에서 총 19건의 특허 제안이 1차 후보에 올랐으며, 이 중 상위 8건을 우수 발명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날 최종 결선에 오른 ▲도심 자율주행차용 지도 오차를 보정하는 측위 보조장치(김남균 책임연구원)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틸트로터 항공 디자인(이근석 책임연구원) ▲배터리 표준화 모듈 구조(오유리 연구원) ▲열전 소자 개발(이민재 책임연구원) ▲고온 냉각수 활용 히트펌프 시스템(김연호 책임연구원) ▲공조 덕트를 포함한 무빙 콘솔(안계영 책임연구원) ▲병렬형 셀 최적 차량생산 시스템(연석재 책임매니저)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전원 연결 구조(김주한 파트장) 등 우수특허 8건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최종 심사는 국제 표준 프로세스에 기반한 특허 평가와 점수 부여를 통해 진행됐으며 ▲김남균 책임연구원, 이근석 책임연구원(최우수상) ▲오유리 연구원, 이민재 책임연구원(우수상) ▲김연호 책임연구원, 안계영 책임연구원, 연석재 책임매니저, 김주한 파트장(장려상)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울러 현대차·기아는 사내 발명자, 특허 담당자, 전문 특허 사무소가 협업해 미래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 분야에서 유망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젝트로 'i-LAB(Intellectual Property-Innovation/Invention/Idea Laboratory)'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발명의 날' 행사에서는 지난해 운영된 총 130여 개의 i-LAB 활동을 평가해 이 중 ▲차세대 배터리 개발(성주영 책임연구원) ▲환경차 고성능 제어 기술 개발(오지원 책임연구원) 등 2건이 우수 i-LAB 활동으로 선정돼 포상을 받았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발명의 날 행사와 같은 다양한 R&D 지식 경연을 통해 연구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하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 등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핵심 신기술을 발굴하고 글로벌 R&D 지적자산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는 포상금 지급 등을 통해 연구원들의 발명 활동을 꾸준히 독려해 왔다"라며 "체계적인 특허 인센티브 제도는 연구원들에게 제대로된 동기 부여를 심어준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직무 발명 보상' 등 연구원들의 국내·외 특허 출원과 등록, 특허 활용에 따른 정량적인 효과를 평가해 제안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체계적인 특허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해 시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차 절연 파괴 부위 판단 기술’ 및 ‘텔레매틱스 장착 차량간 위치 정보 교환 기술’을 개발한 발명자에게 각 2,500만원, 2,4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연구원들의 발명 활동을 꾸준히 독려해 왔다.


김현수 글로벌모터즈 기자 khs77@g-enews.com 김현수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