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모터스

현대차, 순수 전기차 모터스포츠 대회 '퓨어 ETCR' 출전

벨로스터 N ETCR, 오는 18일~20일 PURE ETCR 개막전 무대서 데뷔전 치러
최고출력 500kW의 전기모터와 65kWh 용량의 배터리 장착한 전기 경주차

기사입력 : 2021-06-17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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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벨로스터 N ETCR.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브랜드 'N'으로 전동화 기술력을 세계에 선보인다.

현대자동차는 6월 18일부터 20일까지 이탈리아 발레룽가(Vallelunga) 서킷에서 개최되는 '퓨어 이티씨알(PURE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 개막전에 로스터 N ETCR이 첫 경기를 치른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퓨어이티씨알은 최초의 순수 전기 투어링카 레이스로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를 맞아 배기가스 없는 이동수단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된 모터스포츠 대회다.

이 대회는 단순히 전기 경주차만 출전하는 대회가 아니라, 현대차그룹에서 단독으로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기'를 사용해 전기를 공급한다.

여기에 사계절용 단일 타이어 모델을 사용하고 경기장 내 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하는 등 지속 가능한 모터스포츠를 추구한다.

올해 최초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는 기존 경주차에서 동력전달장치(엔진)이 포함된 구동계(변속기, 변속레버, 크랭크, 체인등 움직이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를 걷어내고 최고출력 500kW의 전기모터와 65kW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 경주차들이 출전한다.

현대차는 이에 앞선 '19년 9월, 벨로스터 N ETCR 경주차를 공개한 후 대회 참가를 선언했고 작년 9월 참가 제조사 중 최초로 ETCR 주최측과 함께 경주차 시스템 통합과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작년 10월 덴마크 코펜하겐 시청 앞에서 2021 시즌 퓨어 ETCR 대회 개최를 알리는 선포식에 단독 참여해 완성된 경주차를 선보인 바 있으며 대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총 4기를 단독으로 공급하는 등 대회의 발전을 주도해오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현대 벨로스터 N ETCR ▲알파로메오 줄리아 ETCR ▲쿠프라 e-레이서 등이 참가해 전동화 기술력을 겨룰 예정이다.

전기 경주차 특성에 맞춰 새롭게 마련한 대회 방식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이번 경기 방식은 한 번 결승 레이스로 순위를 가리는 기존 투어링카 레이스 방식이 아닌 총 네 차례 짧은 레이스와 결승전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경기가 치러진다.

출발 방식 또한 경마를 연상케 하는 스타팅 게이트(Starting Gate)에서 시작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금까지 ▲세계 랠리 선수권 대회(WRC) ▲월드 투러링카 컵(WTCR)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등 여러 모터스포츠 대회를 통해 얻은 노하우로 양산차 기술을 단련해 왔고 이제는 이를 전동화 무대까지 확장할 때”라며 “모터스포츠는 우리가 추구하는 기술을 시험하고 발전시키는 최적의 무대로 이번 참가를 통해 앞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 모빌리티(이동수단) 기술을 끊임없이 단련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퓨어 ETCR은 올 시즌 ▲6월 이탈리아 발레룽가를 시작으로 ▲7월 스페인 아라곤 ▲8월 덴마크 코펜하겐 ▲8월 헝가리 부다페스트 ▲10월 강원도 인제(미정)에서 열릴 예정이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 김정희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