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11조 합의금으로 '美 디젤게이트' 마무리
2020.07.28 12:57
미국에서 제기된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배출가스 조작사건) 소송과 관련해 폭스바겐이 98억 달러(약 11조6800억원)가 넘는 피해 합의금을 문제의 차량 구매자들에게 지불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27일(이하 현지시간) 미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조정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폭스바겐은 지난 2015년 배출검사 탈락을 막기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를 조작한 사실을 인정하면서 미국에서 판매된 폭스바겐 차량 55만대 이상에 대해 환불이나 수리를 해주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FTC가 이날 발표한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조정에 관한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소송에 참여한 폭스바겐 차량 구매 가운데 86%가 넘는 압도적인 다수는 수리보다는
폭스바겐, 부품 공급업체 프리벤트 기밀회의 1년여 간 불법 도청
2020.07.28 12:56
독일 폭스바겐이 부품공급사 프리벤트(Prevent) 그룹과의 관계를 청산하기 위한 주요회의 내용을 도청한 것으로 드러났다.비즈니스 인사이더 독일은 27일(현지시간) 폭스바겐의 불법 도청 테이프를 폭로하며 자동차업계의 신뢰를 뒤흔들고 있다고 전했다.폭스바겐은 좌석 커버 및 구성부품을 공급하는 프리벤트사와의 관계를 청산하기 위해 거의 50시간에 달하는 회의내용을 도청당했고 이에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가 개입된 것으로 알려졌다.이 녹음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되었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누가 어떤 이유로 불법도청을 했는지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이는 분명한 불법행위로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
포르쉐 이어 브리지스톤 출신까지… 넥센타이어 R&D 날개 ‘활짝’
2020.07.28 12:55
넥센타이어가 세계적 타이어 회사 브리지스톤 출신 임원을 영입하며 연구개발(R&D) 날개를 활짝 펼친다. 넥센타이어는 27일 모리타 코이치(사진) 전(前) 브리지스톤 중앙연구소장을 미래기술연구소 소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모리타 신임 소장은 브리지스톤에서 30년간 기술 개발과 연구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해 온 인재로 평가받는다. 그는 브리지스톤 타이어 재료개발부 유닛 리더와 연구1부장을 거쳐 중앙연구소장, 이노베이션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그는 재직 중 ‘변성 폴리머를 이용한 재료 나노 기술 제어와 타이어 개발’ 성과로 일본 문부과학대신 표창 과학기술상을 받기도 했다. 모리타 소장은 넥센타이어 부사장급인
방글라데시 대기업 페어그룹, 현대차와 조립공장 건설 ‘맞손’
2020.07.27 00:34
방글라데시 대기업인 페어 그룹(Fair Group)이 현지에 현대자동차와 함께 자동차 조립 공장을 건설한다. 26일 현지 외신 등은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에 페어 그룹 자사 브랜드로 자동차를 출시하겠댜는 계획으로 현대자동차와 독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페어그룹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모하마드 메스바 우딘(Mohammed Mesbah Uddin) 부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방글라데시에서 우리는 자동차 조립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시민들이 신차로 바꾸는 것”이라며 현대차와 자동차 제조 공장건설을 발표했다.
테니스 랭킹 2위 라파엘 나달, 기아차와 21년 ‘특별한 인연’
2020.07.27 00:33
기아자동차와 스페인 출신 테니스 세계 랭킹 2위 라파엘 나달 선수의 특별한 인연이 화제다. 기아차는 24일(현지시간) 나달 선수와 5년간 후원 계약을 연장하는 온라인 조인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인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고려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통한 가상 행사로 열렸다. 서울 서초구 기아차 본사와 스페인 마요르카를 실시간으로 연결한 온라인 조인식에서는 나달 선수의 서브와 상대방 공 받아치기를 비롯해 각종 묘기가 중계됐다. 이날 후원 연장에 따라 나달 선수는 오는 2025년까지 기아차와 파트너십을 유지한다. 지난 2004년 첫 후원 계약 체결 이후 21년 연속 기아차 홍보대사로
[리얼시승기] 르노삼성 더 뉴 SM6 '환골탈태의 정의'(1부)
2020.07.27 00:31
4년 만에 새롭게 돌아왔다. 차량 겉은 예전 모습과 큰 차이가 없지만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흔적이 곳곳에서 엿보였다.특히 차량 속은 완벽하게 탈 바꿈 했다. 차 심장인 파워트레인부터 다리인 서스펜션까지 더욱 강력해졌다. 여기에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크게 강화됐다.2016년 1월 출시된 르노삼성자동차의 대표 세단 'SM6'가 그동안 제기된 각종의 불명예를 말끔히 씻어내며 '더 뉴 SM6'로 돌아온 것이다.서스펜션(자동차 무게를 받쳐 주는 장치) 불안정으로 승차감은 물론 성능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SM6가 환골탈태하며 새 출발을 알렸다.르노삼성이 야심 차게 내놓은 더 뉴 SM6의 새로운 심장은 'TCe 300'과 '
FCA코리아 사장, 직원 폭행과 성적 발언 '국민청원글 논란'
2020.07.24 23:29
파블로 로쏘 피아트크라이슬러(FCA)코리아 사장(사진)의 성적 언행과 폭행, 폭언을 처벌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물이 올라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게시물 작성자는 지난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미국 SUV 자동차 브랜드 Je*p 한국 법인 FC* Korea 대표이사의 성범죄와 폭행, 폭언을 처벌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작성 내용에 따르면 FCA코리아 파블로 로쏘 대표이사가 남성 직원들에게 어느 여직원을 좋아하는지, 어느 여직원과 성관계를 가지고 싶은지 대답하게 하고 자신도 어느 여직원과 성관계 하고 싶은지 여러 차례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다.또한 사무실에서 직원의 뺨을 때리고 머리를 때리고 막대
쌍용차 예병태호(號), 3천만원대 자동차 틈새상품 ‘눈에 띄네’
2020.07.24 23:16
예병태(62) 대표가 이끄는 쌍용자동차가 3000만 원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선보여 SUV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최근 모습을 드러낸 3000만 원대 픽업트럭 ‘렉스턴 스포츠 다이내믹 에디션’(이하 다이내믹 에디션)이 그 주인공이다. 다이내믹 에디션은 쌍용차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렉스턴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렉스턴의 고급스러운 실내와 개방형 적재함의 편의성, 그리고 오프로드(험로) 주행의 짜릿함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쌍용차는 서스펜션(현가장치) 등 하체를 크게 바꿨다. 호주 수출용 사양 ‘다이내믹 서스펜션’을 장착해 전고를 10mm 높이고 주행 조건에 따라 차동기어를 제어하는 ‘로킹 디퍼런셜(L
[프롤로그] 르노삼성 '더 뉴 SM6' 타러 "인제스피디움으로 출발"
2020.07.24 10:43
4년 만에 새롭게 돌아왔다. 차량 겉은 예전 모습과 큰 차이가 없지만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흔적이 곳곳에서 엿보였다.특히 차량 속은 완벽하게 탈 바꿈 했다. 차 심장인 파워트레인부터 다리인 서스펜션까지 더욱 강력해졌다. 여기에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크게 강화됐다.이러한 자신감 때문인지 르노삼성은 강원도 인제군에 있는 인제스피드움 서킷(경주장)을 '더 뉴 SM6' 복귀 무대로 삼았다.르노삼성은 지난 16일 자동차 기자단을 인제스피디움 서킷으로 초청해 서킷 내 트랙 주행과 슬라럼(장애물 통과), 일반 공도 주행으로 나눠 미디어 시승 행사를 펼쳤다.이번 영상은 글로벌모터즈가 더 뉴 SM6를 체험하기 위해 강원도
겹악재 뚫고 ‘질주’ 시동 건 혼다, ‘뉴 CR-V 터보’ 출시
2020.07.24 03:26
혼다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CR-V’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한일관계 악화 등 겹겹이 쌓인 악재를 뚫고 질주할지 주목된다. 혼다코리아는 23일 CR-V 부분변경 모델 ‘뉴 CR-V 터보’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지난 2017년 5세대 CR-V를 선보인 지 3년 만이다. CR-V는 ‘어코드’와 함께 혼다의 간판 차종이다. 1995년 글로벌 시장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이후 160개국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았다. 한 시장조사 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CR-V는 미국에서 21만 대가 팔리며 ‘톱5’에 올랐다. CR-V는 국내 출시로 기대감을 모았지만 2018년 5월 녹이 발생하는 문제로 판매가 중단됐다. 이후 한일 경제
현대차, K-방역·신차효과 덕분에 내수가 살렸다
2020.07.24 03:24
현대자동차 2분기 성적표는 전형적인 ‘국내파’였다. 국내와 해외 실적이 완벽하게 엇갈린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국면에서 성공적이라 평가받는 ‘K-방역’과 함께 올해 출시한 신차가 꾸준히 호응을 얻어 저조한 해외 실적과 대조를 보였다. 23일 발표된 현대차 잠정 실적에 따르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전년 대비 크게 악화했다. 현대차 2분기(4~6월) 연결 기준 매출은 21조 8590억 원, 영업이익은 5903억 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8.9%, 영업이익은 52.3% 급감했다. 1분기 대비로는 각각 13.7%, 31.7% 감소한 수준이다. 현대차는 이날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2020년 2분기 경영 실
코로나19에 맥 못 춘 현대차, 2분기 매출·영업이익 ‘급감’
2020.07.24 03:23
현대자동차의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전년 대비 크게 줄어들었다. 23일 발표된 현대차 잠정 실적에 따르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21조 8590억 원, 영업이익은 5903억 원이다. 현대차는 이날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2020년 2분기 경영 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8.9%, 영업이익은 52.3% 급감했다. 1분기 대비로는 각각 13.7%, 31.7% 감소한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본격 확산에 따른 주요 시장의 이동 제한 조치 시행, 공장 가동 중단 등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해 2분기보다 크게 줄며 판매 및 영업이익이
‘억대 연봉’ 현대차 노조, 코로나19 위기에도 ‘임금 인상’ 타령
2020.07.23 11:40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내 경제위기에도 아랑곳없이 임금인상 카드를 꺼내 들 조짐을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억대 연봉자’라는 꼬리표가 붙은 현대차 노조는 코로나19 쇼크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큰 타격을 입자 올해 4월 임금을 동결하고 고용 보장을 요구하는 입장을 냈다. 그러나 이들은 입장문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3개 월 여 만에 다시 말을 바꾼 것이다. 현대차 직원 평균 연봉은 9600만원이다.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 지부는 22일 울산시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무박2일 일정으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2020년 임금협상 요구안`을 논의했다. 노조 집행부가 마련한 요구
테슬라, 오스틴에 네 번째 기가팩토리 공장 짓는다..."생태낙원" 장담
2020.07.23 08:42
테슬라가 텍사스주 오스틴 인근에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짓기로 했다고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22일(현지시각) 밝혔다. 오스틴 공장은 네 번째 기가팩토리가 된다.CNBC와 야후파니낸스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분기실적 발표 자리에서 오스틴 인근의 콜로라도 강 주변에 2000 에이커 규모의 공장부지를 확보했다면서 이 곳에 친환경 공장을 짓겠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이 부지가 오스틴 국제공항에서 5분, 오스틴 다운타운에서 15분 거리에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테슬라 기가팩토리는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 있다. 테슬라는 그동안 생산 확대를 위해 미국내 제2 공장 건설 부지를 탐색해왔다. 머스크는 콜로라도강 인근에 공장이 들
테슬라, 4분기 연속 흑자 달성…주가 추가 상승 발판
2020.07.23 08:22
테슬라가 전문가들의 예상과 달리 2분기에도 흑자를 기록했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500 지수 진입이 유력해지면서 주가 추가 상승 발판이 만들어졌다. 22일(현지시간) 장 마감 뒤 공개된 테슬라의 2분기 실적에 따르면 테슬라는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조정 순익이 주당 2.18달러를 기록했다. 덕분에 4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4분기 연속 흑자 달성은 S&P500 지수 진입의 주요 요건 가운데 하나이다.테슬라는 2분기 60억6000만달러 매출에 조정 주당순익(EPS) 2.18달러를 달성했다. 전체 순익 규모는 1억400만달러였다.시장에서는 53억달러 매출에 주당 3센트 순익을 기대했다. 시장의 순익 전망치는 시간이 갈수록 높아졌지만 여전히 실